티스토리 뷰

신입사원 통해 만나보는 한화생명 언더라이팅팀, 브랜드전략팀의 세계

한화생명/채용 2016.09.29 09:00



취업이 어려운 시대라지만 기업 역시 마음에 쏙 드는 인재를 발탁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두 명은 한화생명 공채를 통해 한화생명의 직원이자 가족이 된 김민지 사원, 최윤정 사원입니다. 신입이라고는 하지만 어느 정도 직장생활에 적응한 듯 보였는데요, 어떻게 이곳에 들어왔는지, 현재 하는 일은 만족스러운지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두 분 간략하게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5년 하반기에 한화생명에 입사한 김민지입니다. 현재 브랜드전략 팀에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화생명 언더라이팅 팀 신입사원 최윤정입니다!





Q. 보험회사에 입사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마케팅 직무에 관심이 높았는데, 유형의 상품보다는 무형의 상품에 대한 마케팅이나 브랜딩이 도전 욕구를 자극하여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보험회사에서 근무한다면 보험뿐 아니라 금융에 대한 지식 또한 챙길 수 있을 것 같았어요.



대학교 2학년 때 교수님이 보험사 업무 중 하나인 언더라이팅에 대해서 소개해 주셨거든요. 그때부터 관심을 갖고 조금씩 준비를 했습니다.





Q. 서류심사 합격을 위한 자기소개서 팁을 공유해주세요!

 


제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상세하게 녹여내려고 했어요. 특히, 한화의 핵심 가치인 도전, 헌신 등과 관련된 저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채용담당자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킨 게 합격의 주요 원인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는 기업에 서류를 내기 전에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제 자기소개서를 뿌렸어요. 대기업 HR팀에서 오래 근무한 스타트업 창업자, 동종업계에 근무 중인 선배, 아나운서 친구 등 다양한 지인들로부터 서류 피드백을 받았죠. 처음에는 저도 나름대로 공을 들여서 썼는데 잘못을 지적 받으면 기분이 썩 좋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저보다는 타인이 훨씬 객관적으로 읽고 고칠 점을 알려주더라고요. 조언 받은 대로 수정했더니 가독성이나 전달력이 훨씬 좋아졌어요. 내 자기소개서를 열심히 읽어 주는 건 나를 위하는 지인들이에요. 부끄러워하지 말고 되도록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여러 번 수정하세요!



Q. 면접 팁을 공유해 주세요.


2015년 하반기 1차 면접에서는 PT면접과 인성면접이 동시에 진행되었는데요, 다수의 프레젠테이션 경험으로 크게 긴장하지 않고 자신 있게 대답했던 것이 플러스 요인이 된 것 같아요. 그리고 면접을 대비해 평소에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두어야 해요. 사실 취업 준비생들은 인턴, 동아리, 공모전 등 스펙이 크게 다르지 않아요. 더욱이 요즘 같은 때에는 여러분들이 하는 고민이나 노력만큼은 남들도 다 하고 있기 때문에 그보다 더 새로운, 나만의 경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남들과 다른 경험이 없다면, 같은 경험을 했다 하더라도 나만의 느낌이나 경험을 잘 풀어내는게 좋겠죠?


면접에서는 같은 경험이더라도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관건이에요. 수상 경력, 대외 활동 등 다들 훌륭한 경험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다만 무미건조하게 나열하기보다는 한 가지라도 그걸 통해 무엇을 깨달았고 배웠는지를 자신에게 맞춰 얘기하셔야 해요. 식상한 조언 같죠? 하지만 식상한 것이 때로는 진리일 때도 있더라고요.




Q. 면접 때 기억이 남는 질문이 있었나요?



최종 면접장에서 받았던 질문이 기억에 남습니다. 학부시절에 스타트업 팀에 있었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기술하였는데요, 스타트업 팀에 있었던 경험이 과연 보험 업무와 관련이 있을지 질문을 받았던 게 생각나요. 무척 날카로운 질문이라 당황했거든요.



한화생명 입사 전, 다른 회사 면접에서 "지원자 나이가 너무 많은 것 같은데 일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은가?" 라는 질문을 받았었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나이 24살이었어서 꽤 당황스러웠었습니다^^;




Q. 현재 한화생명에서 속한 부서에서 무슨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제가 있는 브랜드전략 팀은 신규 브랜드 개발, 기업 브랜드 전략 수립 등의 업무뿐만 아니라,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관리, 전사 디자인 개발, 감수 등의 디자인 개발 및 관리 또한 담당하고 있고요. 그 중 저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NS 채널의 월간 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계획에 맞는 콘텐츠를 작성, 검토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요. 이 밖에도 검색광고, 프로모션 운영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저는 언더라이팅을 하고 있어요. 언더라이팅은 고객의 신체적 위험, 환경적 위험(직업, 취미), 도덕적 위험, 재정적 위험을 청약서상의 고지 내용이나 건강검진 결과, 재정서류 등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보험계약의 인수여부를 판단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언더라이팅을 통하여 우량 피보험체를 인수하고 역선택 및 보험사기를 차단하여 사차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보험료 인상으로부터 선의의 계약자를 보호하고 위험이 상이한 고객 간의 형평성을 제고할 수도 있고요. 



Q. 현재 업무에 유용한 스펙 및 자격증 등이 있나요?



트렌드에 민감한 마케팅 업무 특성상 특별한 자격증이 있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SNS 채널에 관한 경험이 있다면 업무에 훨씬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국내 언더라이팅 자격증 CKLU, AKLU, FKL나 해외 언더라이팅 자격증 ALU에 대해 미리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Q. 일하면서 특히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프로모션 네이밍을 할 때, 제가 낸 아이디어가 프로모션 제목으로 선정됐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부서에 배치 받은 지 3개월도 채 되지 않은 신입이라 실수투성이였지만, 그때만큼은 큰 걸 해냈다는 성취감으로 업무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었죠.


처음으로 보험계약 심사를 했던 것이 떠오르네요. 제가 처음 심사했던 건은 비교적 위험판단이 간단했습니다. 하지만 보험금액이 고액이기 때문에 계약을 인수한다는 “성립”버튼을 도저히 못 눌러서 한참을 고민했습니다. 그때 과장님께서 “얼른 누르지 뭐하냐”고 하셔서 민망해하며 첫 성립을 눌렀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한화생명에 입사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복리후생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국내 20여 개 지역 휴양시설을 이용할 수도 있고, 휴가를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문화를 갖고 있기 때문에 떠나고 싶을 때 어디로든 여행할 수 있죠. 휴가를 통해 에너지를 충전하고 오면 업무능률도 오르는 것 같아요. 


소속감이 가장 좋았습니다. 얼마 전 한화그룹의 불꽃합창단의 창단 멤버로 가입했거든요. 오디션 볼 때 음치라서 실력보다는 열정을 어필했더니 뽑혔어요. 매주 수요일에 장교동으로 연습을 가는데 계열사나 직급에 상관없이 친구를 사귈 수 있어 좋아요. 내년에는 공연도 한다고 해서 그때를 대비해 더욱 열심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Q. 한화생명에 지원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한마디씩 해주세요. 


무슨 일을 하든 가장 중요한 건 내가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아는 일 같아요. 이런 과정은 짧게는 취업, 길게는 인생에 걸쳐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답이 될 수도 있거든요. 이런 시간이 채용 절차는 물론 사회생활, 회사생활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제가 좋아하는 문장을 하나 말씀 드리고 싶어요. The juice is worth the squeeze! 서류, 면접, 인적성검사 등 취업 문턱 중 어느 하나 쉬운 게 없을 거예요. 하지만 지금까지의 노력이 언젠간 맛있는 주스가 되어 노력이 가치를 발할 때가 올 것입니다! 



민지 씨와 윤정 씨는 긴 시간 동안의 인터뷰에도 지치지 않는 듯 활기찬 모습을 유지했습니다. 이제 막 회사와 사회라는 곳으로 뛰어들어 힘들고 어려운 점도 있지만 그보다는 신나는 일이 더 많다는 말은 진심으로 보였습니다. 민지 씨와 윤정 씨를 이을 멋진 한화생명 가족들을 기다리며 두 분께도 응원 메시지를 보냅니다.





정준영

  • 프로필사진 전성탁 안녕하세요 현재 언더라이터를 꿈꾸는 간호사 전성탁입니다.
    후배가 간호사생활을 하다가 언더라이터로의 직업 전향을 하였습니다.
    저희가 여자로써는 잘 모르겠지만, 확실히 남자로써 간호사의 세계에서 살아남기는 여간 힘든게 아닌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또한 남자가 어느정도 있는 직업군으로 생각중입니다.
    소방관이나 언더라이터를 생각중인데 소방은 시험이란게 있지만 언더라이터는 어떻게 입사가 이루어지는지 궁금한요
    010-4104-2053 연락처인데 혹시 괜찮다면 언더라이터에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2017.06.25 13:50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7.06.26 12:22
댓글쓰기 폼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