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정의 달,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은?

금융/달려라 직딩 2017.05.19 09:00


가정의 달 5월, 가정의 따뜻함과 풍요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계절입니다. 오랜만에 함께 시간을 보내며 가족의 유대와 행복을 확인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여러 가족 행사로 통장이 가벼워지면서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많습니다. 가정의 달을 맞이해 ‘가족 재테크의 날’을 지정해 우리 가족 경제의 튼튼한 설계도를 그려보면 어떨까요? 가족을 더욱 행복하게 만드는 가족 재테크 노하우, 한화생명과 함께 차근차근 확인해보세요.


보통 재테크는 돈을 버는 성인 한 사람이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 단위 재테크에 대해서는 낯설게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죠. 하지만 재테크는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뿐 아니라, 합리적인 소비를 통해서도 이루어지는 법. 가정을 이루고 생활하는 경우, 수입과 소비가 가족 단위로 이루어지므로 경제활동을 하는 성인뿐 아니라 수입이 없는 성인과 미성년자 등 다양한 가족 구성원의 경제생활을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재테크의 출발은 소비 점검


가족의 지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기 위해서 가계부를 폈다면, 몇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파악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의 시작은 불필요한 소비를 계획적으로 바꾸는 데서 출발할 텐데요. 이 중 공과금, 대출 이자 등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고정지출 부분은 줄이기가 어렵습니다. 옷이나 생활용품, 식비와 문화생활 등에 들어가는 비고정지출 부분에서 절약 방법을 고민해봐야 하는데요. 이 중 어떤 항목에서 절약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당장 비고정지출을 줄이겠다고 결심해도 몇 달 지나지 않아 가계부가 다시 재테크 전으로 돌아가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계획을 세우지 않고 무작정 지출 줄이기에만 집중하면, 재테크의 방향을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몇 가지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가족 구성원 세대별 재테크 노하우 


수입이 있는 성인 가족 구성원과 미성년자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이라면 세대별 지출, 소비습관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가족 재테크의 기본인 절약 방법도 각각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가족 모두를 위한 재테크 – 생활비 달력 만들기

가족 모두가 볼 수 있는 달력을 만들고, 한 달 생활비를 정해 1일 생활비를 결정합니다. 이를 봉투 등에 담아 그날 생활비를 달력에 붙여두면 <생활비 달력> 완성! 가족 구성원은 결정한 생활비에 맞춰 소비하고, 한 달 뒤 남은 금액을 모두 저축하는 등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성인을 위한 재테크 – 가계부 쓰기

경제활동을 하는 성인 가족 구성원은 가계부 쓰기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익숙해질수록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예산을 세우고 고정지출을 점검하는 것으로 시작해 항상 영수증을 챙기고 기록합니다.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하루 5분, 한 달에 5분씩 예산과 결산 시간을 가져보세요. 



자녀를 위한 재테크 – 용돈 기입장 쓰기, 경제교육 프로그램 참여

미성년자 자녀의 경우에는 어릴 때부터 소비와 저축 등 경제생활의 개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고, 날짜별로 수입, 지출, 잔액을 기록하도록 가르쳐주세요. 또, 통장을 만들어 스스로 저축하고 돈을 관리하는 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합니다. 경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주면 경제 감각도 키울 수 있습니다.




▶ 가족을 위한 세대별 필수보험 


가족을 위한 재테크의 기본은 절약과 저축, 그리고 보험입니다. 세대별 필수 보험을 미리 챙겨놓는다면 걱정을 줄일 수 있겠죠. 각 가족 구성원을 위해 필요한 보험과 그 상품들의 특징은 무엇인지 점검해보세요.




▶ 가족을 위한 온라인 금융정보 활용법


절약, 저축 등 기본적인 가족 재테크 계획을 세우셨나요? 그렇다면 다음으로는 꼭꼭 숨은 가족의 자금을 찾고, 한눈에 금융 상품을 비교하고 점검하는 방법이 있는지도 알아봐야겠죠? 금융 정보를 제대로 활용할 때, 재테크는 2배로 쉬워집니다. 


숨은 가족 자금 찾기 – 휴면계좌 통합 조회

은행연합회와 생명.손해보험협회가 함께 만든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이용하면 잠자고 있던 계좌와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2015년부터 은행 자유 입출금식 계좌 개설요건이 까다로워졌으므로, 돈을 찾고 해지할 때 이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금융 상품, 자동이체 내역 점검법 –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페이인포

금융감독원의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사이트를 이용하면 예적금, 대출, 연금저축 등 권역 간 비교 가능한 금융상품을 모두 모아 비교,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금융결제원 <페이인포>를 통해서는 본인 명의 계좌에 등록된 자동이체 내역을 한 번에 정리하고 해지할 수 있는데요. 까다로운 보험, 금융상품을 제대로 비교해보고 평소 관리하지 못했던 소비를 발품 팔지 않고 쉽게 정리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돈이 되는 포인트 제대로 쓰기 – 카도 포인트 통합조회

카드 포인트의 지혜로운 활용은 가족 재테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혜택입니다. 여신금융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를 통해서 신용, 체크카드의 포인트와 소멸 예정인 포인트의 소멸 시기까지 조회할 수 있는데요. 아까운 포인트를 흘려보내기 전에 점검하고, 꼭 필요한 곳에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 재테크입니다. 


장기적인 가족의 노후대비에서 기본적인 절약 방법까지. 가족 재테크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잊어버렸던 계좌와 카드 포인트 등 가족의 평소 금융 상태를 점검하는 것도 그중 하나고요. 하지만 거창한 재테크 계획보다 먼저 필요한 것은 가족들이 서로 재테크의 필요성과 중요함에 대해 공감하는 것이 아닐까요? 가정의 달 5월, 가족들과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행복한 미래를 계획해보세요. 한화생명이 모든 가족의 풍요로운 미래를 응원하겠습니다.



김민지

댓글쓰기 폼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