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가 가입한 보험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보험약관 정복하기

보험/보험 A to Z 2017.05.30 09:00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약관을 받게 되죠. 하지만 두꺼운 보험약관을 펼치는 순간 마주하게 되는 어려운 보험용어와 방대한 조항이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험약관은 보험 가입자가 제대로 보상 받고 소중한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중요한 부분인 만큼 꼭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좀 더 쉽게 ‘보험약관’에 가까워 질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려 드릴게요!



▶내가 가입한 보험상품과 관련된 모든 내용이 들어있는 ‘보험약관’


보험 약관은 내가 가입한 보험에 관한 중요한 사항들이 구체적으로 기재되어 있고 보험계약자와 보험사 상호 간에 반드시 이행되어야 할 권리와 의무가 담겨 있습니다. 청약서나 보험증권, 보험상품설명서에 요약되어 있는 내용도 약관에는 아주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답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상품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생겼을 때 펼쳐보면 도움이 되겠죠? 보험사에서도 보험금 지급여부를 결정할 때 보험약관에 근거해 심사를 할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험 약관은 금융감독원이 오랜 기간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공표하는 ‘표준약관’에 기준해 만들어 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흐름은 거의 모든 보험회사와 상품에 비슷하게 적용된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약관을 펼쳐 볼까요?



▶보험약관 완전 정복


Step1) 목차 읽기

약관을 펼치면 가입자 유의사항, 주요 내용 요약서, 보험용어 해설이 차례대로 나오는데요. 이 부분은 보험계약 시 꼭 알아야 할 권리와 의무가 담겨 있어 꼭 살펴봐야 할 부분입니다. 


 

가입자 유의사항

: 보험계약에 관련된 권리와 의무에 대한 소개가 나와 있습니다. 보험금 지급에 관련해 제한 받을 수 있는 사항, 보험차익 비과세나 해지, 해지 환급금 지급 등 계약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 등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주요 내용 요약서

: 약관 내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을 한눈에 정리해 둔 서류입니다. 보험 청약 시 꼭 필요한 자필서명, 계약 전 알릴 의무 및 계약의 무효가 되는 사안 및 보험료 납부연체에 따른 계약의 해지 등 고객의 의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 용어해설
: 약관을 보다 보면 어렵게 느껴지는 보험용어를 만날 때가 있죠. 그럴 때는 보험 용어해설을 펼쳐 보세요. 보장개시일, 보험계약일, 책임준비금 등 쉽게 개념이 잡히지 않는 보험 용어들을 쉽게 설명해 이해를 돕습니다. 


Step2) 흐름 파악

보험약관은 일반적으로 용어의 정의 -> 보험금 지급 -> 계약자의 의무 -> 보험계약의 성립과 유지 -> 보험료의 납부 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에 상품의 특성에 따라 부수적 내용이 추가되기도 하죠.



Step3) 보험금지급 기준표확인과 체크포인트

두꺼운 보험약관을 다 읽을 수 없다면 꼭 체크해야 할 주요내용 중심으로 살펴 보세요. 보험계약자의 소중한 권리를 지켜주는 약관의 핵심 포인트를 소개 합니다.



두꺼운 약관 중에서도 딱 한 군데만 봐야 한다면 ‘보험금지급 기준표’를 꼽을 수 있습니다. 보험금지급 기준표는 내가 가입한 보험상품의 핵심 중에서도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보험금지급 기준표란 보험금의 종류, 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과 보험금 지급에 관련된 핵심 내용을 표 형식으로 쉽게 정리한 것을 말하죠.



▶보험약관 이것이 궁금해요


Q) 보험계약 시, 보험약관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나요?

“보험약관 설명 의무, 계약자의 소중한 권리입니다.”

게약자는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약관을 포함, 내가 가입한 보험에 관해 충분한 설명을 들을 의무가 있습니다. 상법 제638조의 3 제 1항 및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제3조에도 상세하게 고지되어 있는데요. 보험자 및 보험계약의 체결 또는 모집에 종사하는 사람은 보험계약 체결 시 피보험자(계약자)에게 ‘보험약관에 기재되어 있는 보험상품의 내용, 보험료율의 체계, 보험청약서상 기재사항의 변동 빛 보험자의 면책사유 등 ‘보험계약의 중요한 내용에 대해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명시하고 설명할 의무’가 있습니다. 


단, 보험약관의 중요한 내용이라고 해도 보험계약자나 대리인이 그 내용에 대해 충분히 잘 알고 있는 경우, 일반적 내용으로 계약자가 별도 설명 없이도 충분히 예상 가능한 사항이라면 구체적으로 명시하거나 설명할 필요는 없답니다. ‘상식선’의 내용이라면 말이죠. 


Q) 보험약관을 읽어봐도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험약관, 제대로 이해하고 싶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세요!”

사실 약관의 내용을 완벽하게 파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더욱이 보험약관은 보험사나 피보험자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공정하게 해석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이런 보험약관의 특징을 ‘제한적 해석의 원칙 준수’라고 하는데요. 가입자의 권리와 의무를 보호하면서 가입자에게 불리하지 않도록 공정하게 해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뜻이랍니다. 가입한 보험의 보장 여부 및 약관에서 모르는 사항이나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담당 보험설계사를 통해 상세한 내용을 요청해 보세요. 


Q) 보험약관을 잃어 버렸어요.

“해당 보험사 콜센터를 통해 신청하시거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세요.”

보험 주계약자라면 언제든 보험회사 콜센터를 통해 계약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고 보험약관을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보험약관은 해당사 홈페이지에 올라가 있기 때문에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세요.

한화생명 홈페이지에서 약관을 찾고 싶다면 공시실 -> 상품공시실 -> 상품목록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똑 같은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판매기간’이 다르다면 약관 내용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판매기간을 꼭 확인하세요! 


빠트렸거나 잘못된 보장내용은 없는지, 가입한 보험은 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인지 가장 정확하게 알려주는 보험약관, 알면 알수록 도움이 되는 ‘보험 길라잡이’랍니다. 오늘 알려드린 팁을 활용해 내가 가입한 보험과 좀 더 친해지는 기회를 만들어 보세요!



김민지

댓글쓰기 폼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