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입공개채용] 계리사 1차합격생이라면 주목! 취업+자격증 다 잡는 한화생명 상품/계리직무 소개

한화생명/채용 2018.03.14 15:13


2018년 상반기 취업시즌이 시작됐습니다. 요즘은 보험회사를 입사하기 위해서 영문학과, 수학과 등 다양한 학과에서 보험계리사 시험을 준비하거나 보험회사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계리사 시험을 준비 중이라면 바로 주목 할 만한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한화생명 상품/계리 직군 채용 소식입니다. 상품/계리 직군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한화생명은 다른 생명보험회사의 대비해서 계리사에게 어떤 강점이 있는지 알아보실까요?




각자 직무에 대한 간단한 소개 해주시겠어요?




상품,계리 직군은 크게 상품개발 및 개정을 위한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산출, 상품 수익성 분석, 기초서류 작성, 위험률 개발 등의 업무를 하는 상품 업무와 책임준비금 산출 및 적정성 평가, 이원별 손익분석과 통계의 구축, 미래현금흐름 예측을 통한 손익추정과 기업가치평가, IFRS17, K-ICS 등의 신제도 도입에 대응하는 계리 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품개발팀은 보험 상품의 개발 및 개정을 위한 기초서류 변경 및 작성, 보험료 및 준비금 산출, 상품 수익성 분석을 주 업무로 하고 이외 위험률 개발 및 개정, 갱신계약 관리, 상품공시업무, 대외기관 대응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두 분께서는 부서에서 어떤 업무를 하시나요?




현재 저희 팀에선 IFRS17도입에 대비해서 보유계약의 현금흐름을 새로운 계리 소프트웨어로 모델링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 저는 그중에서 변액 상품을 담당하고 있어요. 시험을 준비하면서 책으로만 접하던 LAT, EV 같은 평가성 업무를 직접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해당 부서를 입사 전부터 희망했는데 꿈이 이루어진 셈이네요IFRS17이 도입되면 이러한 평가성 업무 경험을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부분이 더 많을 것이라 기대하며 업무 중입니다.




저희 팀은 보험 상품의 개발 및 개정을 위한 기초서류 변경 및 작성, 보험료 및 준비금 산출, 상품 수익성 분석 업무를 주 업무로 하고 이외 위험률 개발 및 개정, 갱신계약 관리, 상품공시업무, 대외기관 대응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중보장성 보험’ 상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업무시간의 8할은 보험상품 기초서류 (사업방법서, 산출방법서, 약관)와 씨름하고 있습니다.

 

 




계리사 시험을 준비한 이유가 있나요?

 



수학을 좋아해서 수학과에 진학했어요. 학과 선배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계리사 시험에 대해 접하게 되더라고요. 전공과 관련도 있고 수치를 다루고 분석하는 일에 흥미를 느껴서 준비하게 됐습니다.  

 





금융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하다 친구의 소개로보험 계리사라는 자격증을 알게 됐습니다. 전공이 영어영문학이다 보니 보험수리 업무를 할 수 있다는 객관적인 근거가 필요할 것 같아 계리사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두 분 다 ‘2차 과목 유예상태로 입사한 후 회사에 다니면서 계리 자격을 취득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공부하면서 힘든 점이 있었다면요?

 


아무래도 학생일 때랑은 다르게 공부할 수 있는 절대적 시간이 부족한 것이 제일 힘들었어요. 저는 주로 업무 시작 전 아침 시간이랑 주말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다행히도 시험 직전엔 부서에서도 많이 배려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좋은 결과가 있었습니다.




솔직히 체력적, 심리적으로 쉽지 않았습니다. 회사원과 대학생의 일과는 완전히 다르잖아요. 회사에서의 모든 것이 새로운 신입이었는데 업무에 적응하고 남는 시간에 공부하는 건 어렵더라고요

 

 




4월부터 한화생명 내에서 보험계리사* 2차 시험 대비반이 운영될 예정인데 이에 대한 소감 및 기대 사항을 말씀해주세요.




기존에는 없었던 보험계리사 2차 시험 대비반이 신설되어 곧 운영될 예정이라 하더라구요. 사실상 보험계리사 시험에 1차만 합격하거나, 2차 과목 중 일부만 부분합격 후에 입사지원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계리사 시험에 부분합격 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업무를 일시중지 (JOB-OFF) 후 한 달 동안 전적으로 시험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신입사원들이 2차 유예 상태로 많이 입사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일단 너무 환영이고요. 입사 후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힘든 점이 시간 부족이기 때문에 Job-Off로 시험 준비에 전념할 수 있는 게 도움이 많이 되실 거예요. 앞으로 많은 후배가 이 제도를 통해 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저도 혜택을 봤으면 좋았을 텐데요(웃음). 아쉬움보다는 앞으로 많은 분이 혜택을 받으면 좋겠다는 기대감이 큽니다. 이왕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셨다면 빨리 합격하시길 응원합니다.

 

 




계리사 자격증이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되고 있나요?

 


자격증 취득을 위해 쌓은 기초 지식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저 같이 인문계열 출신들은 학창시절에 수학, 통계, 금융 관련 학점이 부족하다 보니 시험 공부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죠. 예를 들면, 보험수리학은 보장성보험 상품의 산출방법서를 이해하고 작성하는 데 필수적이고, 금융공학은 GMXB 보증비용 산출을 위한 기초지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자체가 도움이 된다기보다는 시험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지식이 많이 쓰이는 편이에요. 산출방법서를 볼 때나 업무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면서 보험수리학이나 계리 리스크 관리 과목 등을 공부했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계리사로서 개인적 목표가 있다면?



일단은 제가 하고 있는 업무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는 게 첫 번째일 거 같고요. 이를 바탕으로 타 부서와 잘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업무 중에 산출한 수치를 바탕으로 타 부서랑 협의하고 공감대를 가져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단순히 계리 관련 지식에 뛰어난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계리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잘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게 제 목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자격증에 대한 욕심이 있어서 ASA를 취득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상품/계리/리스크 전통적인 계리사의 역학을 넘어서 마케팅/ 해외 사업/ 신규 사업/ 투자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해보고 싶습니다





서류와 면접전형을 거쳐본인이 한화생명인이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저는 채용이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서 너무 꾸미지 않고 솔직하게 임하되 다른 사람들과 잘 융화될 만한 사람이란 점을 강조했던 것 같아요. 그렇지만 하고 싶은 일이나 지원동기 같은 부분에서는 소신 있는 대답을 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면접관 분들께서 자신감 잇는 모습을 좋게 봐주신 것 같아요. 자신감 뿐 아니라 '영문과 출신 계리 직무 지원자'로서, 계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소양이 갖춰져 있다는 점과 인문학적 소양 및 영어 능력으로 업무에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서류전형에 한국계리사 2차 3과목 부분합격, SOA PRE EXAM 3과목 합격한 것과 TOEIC 성적을 제출한 것도 주효한 것 같습니다. 

 

 



한화생명 입사를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회사 선택에 가장 중요한 점이 흔히들 얘기하는 워크 라이프 밸런스, 연봉, 커리어보다도함께 일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입사 전에는 그런 부분에 대해 알기 어렵지만, 입사하고 보니 우리 회사에는 흔히 얘기하는 좋은 사람들, 마음이 따뜻한 분들이 많더라고요. 물론 대형 생명보험사이기 때문에 업무적으로 성장 가능성도 크고요.

 



계속해서 발전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생명보험 회사로서뿐만 아니라 다니기 좋은 직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옆에서 든든하게 지켜주는 선후배님들 덕분에 회사 생활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계리 부문 지원자분들에게 응원 부탁드립니다.



현재 우리나라 채용시장이 장밋빛만은 아니지만 우직하게 준비하시는 분들에겐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상품, 계리 직군은 입사하신다면 충분히 만족도가 높고 전망도 밝은 분야이기 때문에 끝까지 도전하시길 응원합니다.

 




취업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저도 겪어본 일이기에 무조건힘내라, 다 지나간다고는 말 못 하겠습니다. 다만, 계리 부문 지원자분들은 스스로 취업의 문을 좁혔다고 봅니다. 본인의 선택이 옳다고 믿는다면 묵묵히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따뜻한 봄 날씨와 함께 상반기 채용시즌이 다가왔습니다. 힘든 취업난에도 계속해서 도전하는 여러분에게 격려의 인사를 전해드리며, 따뜻한 봄 날씨의 꽃 길과 함께 여러분들도 꽃 길을 향해 앞으로 한 발짝 더 다가가도록 한화생명이 힘차게 응원하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