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험썰전] 체중은 보험가입에 영향을 미친다?

보험/보험 사례 2018.10.08 09:00


오늘도 다이어트로 내적 갈등하는 주인공, 여러분의 주변에서도 다이어트하는 지인들을 눈에 띄게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런데 체중이 보험 가입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체중은 보험에 과연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인지 지금 한화생명과 함께 확인해보세요! 


체중은 보험가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보험을 가입할때는, 계약 전 알릴 의무에 의해 신체와 체중을 고지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작성한 신장과 체중을 바탕으로 BMI 지수 변환하여 과체중 또는 저체중 여부를 판단, 피보험자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것이죠.

보험사에서는 BMI 지수가 30이상(이하)일 경우 질병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하며, 질병 심사 시 일부 담보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한편, BMI 지수가 20.0 이상 27.9 이하일 경우에는 보험료 할인을 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보험사의 ‘건강체할인’때문인데요. 최근 1년간 흡연을 하지 않았으며, 수축기 혈압 역시 100이상 139 이하일 경우, 건강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체로 분류된 피보험자들은 상대적으로 병이나 사고에 대한 위험성이 적으므로, 표준체인 피보험자와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보험료를 납입하게 됩니다. 건강체할인, 꼭 기억해야겠죠?



김민지

댓글쓰기 폼
:
상단으로 이동